2023. 2. 13. 23:33ㆍ카테고리 없음
포커는 독일의 Poch(베트한다)란 칩을 담는 바구니에 돈을 넣고 하는 게임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18C말 프랑스인 개척자들이 아메리카대륙으로 가져왔고, 이후 영국의 Brag게임의 영향을 받아 뉴올리언즈에서 발전되어 퍼져나가 지금의 포커로 발전하였다. 포커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유독 한국의 포커는 온라인 게임 열풍을 타고 독자적인 방향으로 발달했다.
52장으로 이루어진 카드패는 그 자체에 많은 가르침과 이야기를 담고 있다. 스페이드, 하트, 다이아몬드, 크로바 이 네가지 무늬는 생명이 순환하는 네 영역을 의미한다. 하트는 봄/애정/금성, 다이아몬드는 여름/여행/수성, 크로바는 가을/노동/목성, 스페이드는 겨울/장애/화성을 의미한다.
또 카드의 숫자와 인물은 각각 인생의 한 단계를 의미한다. 그래서 보통의 포카드도 타로카드처럼 점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예로들어 하트6은 선물을 받게 될 것이라는 뜻이며, 다이아몬드5는 소중한 존재와의 결별을, 크로바K는 명성, 스페이드J는 배신, 하트A는 휴식기간, 크로버Q는 행운, 하트7은 결혼을 뜻한다.
카드의 족보를 살펴보면(동아시아기준),
노페어, 뻥카를 탑(Top) / 숫자가 같은 카드 2장을 원페어(one pair) / 원페어가 두개 투페어(two pair) / 숫자가 같은 카드3장을 트리플(triple) / 숫자가 이어지는 카드 5장(ex. A 2 3 4 5 )을 스트레이트 / 스트레이트중 큰 수 10 J Q K A 를 마운틴(mountain) / 무늬가 같은 카드 5장 플러시(flush) / 트리플 + 원페어를 풀 하우스(full house) / 숫자가 같은 카드 4장 포카(four card) / 숫자가 이어지고 무늬가 같은 카드 5장 스트레이트 플러시(straight flush) / 스트레이트 플러시 중 큰수 10 J Q K A 를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Royal Straight Flush).
공식 베팅 용어 몇가지 언급하면,
체크(Check) - 판돈을 추가하지 않고 다음차례로 넘기는 것.
베트(Bet) - 한 번 돌 때마다 판돈을 올리는 것.
콜(Call)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여 자신도 같이 베팅한다는 것.
레이즈(Raise)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것을 받아들이며 거기에 추가로 더 베팅하는 것. 참고로 한 베팅에 최대 2~3번까지 가능하다. 그런데 레이즈 한도를 없앤 노리밋(no limit)도 있다. 이럴때 '올인'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폴드(Fold) - 포기.
올인(All in) - 자신의 칩을 모두 베팅하는 것.
따당 - 상대가 건 돈에 2배를 하는 것.
하프(half) - 쌓인 판돈의 절반을 베팅하는 것.
쿼터(Quarter) - 쌓인 판돈의 4분의 1을 베팅하는 것.
삥 - 갖고 있는 시드만큼 베팅하는 것. 한국에서는 최소한의 돈을 거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