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행동과 감정 - 해몽3;감미로움,평안,공포감,불안감,분노,위로 등.

2022. 8. 13. 21:45좋은 꿈 꾸셨나요~

반응형
행동과 감정

 

거북한 느낌 - 우리는 꿈속에서 부패한 것이나 배설물 기타 더럽고 불결한 물건에서 거북하고 메스꺼운 생각이 든다. 의롭지 못한 일에 직면해서 메스꺼운 감정을 체험하는데, 이런 감정은 불쾌한 감정이므로 현실에서도 동일한 감정을 체험하게된다. 즉 창피 당할 일이 있거나 의분의 충동에서 남과 다툴 일이 생기기도 한다.

 

감미로운 느낌 - 우리는 꿈속에서 꽃과 음식, 아름다운 여자나 풍경에서 감미로움을 느낀다. 이 감정은 유쾌한 것이므로 현실에서 어떤 소원이 성취되고 즐거운 일이 체험될 것이다. 어쨋든 꿈속에서는 어떤 욕구적 경향을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꽃과 빛깔*그림*풍경*여인상 등에서 시적이며 정서적인 감동을 받고 즐거운 감탄사가 나와야 좋다. 음식은 먹은 다음에, 여체는 점령한 다음에 감미로움을 느껴야 길몽이다. 그렇지 않고 어떤 욕구적 심정만 충동하는 것은 불쾌감*불만*미수 등의 현실 사건을 체험하게 된다.

 

평안 - 꿈속에서 탄탄대로를 아무런 방해나 근심 걱정 없이 걷는다. 어떤 승용구에 몸을 싣고 평안을 느끼며, 물속에서 마음껏 헤엄치거나 공중을 훨훨 날면서 조금도 두려운 생각이나 고달픔을 느끼지 앟는다. 높은 산을 오르고 깊은 산 속을 답사하면서 평화와 자유를 느끼는 감정 등은 꿈속에서 소원이 충족되고 자기 마음을 흔들리게 하지 않았으므로, 현실에서도 최대한의 자유와 평안이 있고 소원이 이루어진다.

 

공포감 - 공포감은 무서움과 두려운 감정이다. 자기를 어떤 자가 해치려 하거나, 사나운 동물을 만난다. 유령이 나타나든지 상대방의 인상이 무섭거나, 공중에서 우레 같은 말소리가 들려온다는 등의 내용에서 공포감이 생기는 것은 자기 마음을  위축시키고 뒤흔들어 놓으며 불안한 마음을 갖게 하므로, 현실에서도 공포감을 체험할 일이 있거나 자기 마음을 격동시킬 일이 있게 된다. 자기 마음을 격동시키는 일은 상대방이나 어떤 사건으로 인해서 심각한 심적 자극을 받아 감동하고 감화될 일이 있음을 뜻한다. 가령 태몽에서 사나운 동물이나 신령스런 존재가 나타나서 두려운 생각이 났다면 현실에서 공포감을 체험하지 않고 감동 받을 일을 암시하는 상징이다. 

 

 

반응형

 

 

불안감 - 불안감*두려움이나 공포감과 더불어 생기는 막연한 대상에 대한 심리적 동요이다. 공중을 날거나, 외나무다리를 건너거나, 적에게 쫓기거나, 나무에 올라간 사람이 떨어질 것 같아 조마조마하거나, 자기 죄가 탄로 날까 보아 근심되거나 불안한 감정이 생기는 것은 현실에서 두려움과 불안을 체험하고, 일신이 위태로워지거나 열등감*패배의식 따위의 고통을 체험하게 된다. 

 

분노 - 상대방이 자기의 비위를 거슬리는 말을 할 때, 누가 비행을 저지르거나 부정을 할 때, 자기 일을 그르치거나 자기를 괴롭힐 때, 자기가 할 일을 남이 먼저 해버리는 등에 대해 우리는 분개하고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이 감정은 울화가 치밀어 올라 안정할 수 없게 되는 것이므로, 현실에서는 지독히 속 썩일 일*불만*불쾌감을 체험하게 된다. 결국 얼굴 표정이 노기를 띠거나 분노가 폭발하여 노성을 발하게도 되는데 상대방을 큰소리로 질책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위축시키고 자기 위엄을 돋보이게 하는 행동이므로, 현실에서는 위신을 세우고 상대방을 자기 뜻대로 지배하고 좌우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 얼굴에 노기가 차 있는 것을 보면 현실에서 그와 맞먹는 어떤 사람과 다툴 일이 생기고 그가 자기에게 해를 끼치게도 된다. 상대방이 대노하여 자기를 질책하면 자기 마음은 뒤흔들리거나 위축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공포로 몹시 떨게도 되는데, 이런 꿈을 꾸면 현실에서 불안*패배감*열등감을 체험할 것이며, 상대방에게 굴복할 일이 있게도 된다. 

 

불쌍한 마음(측은지심) - 가엾고 측은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생겨나면 현실에서는 불만*초조*불안 등의 체험을 하게 된다. 만약 불쌍한 마음이 고조되어 눈물을 흘리거나 슬피 울면 질식된 관념을 배출한 것이므로 기쁘고 통쾌한 일을 체험할 것이다. 그러나 상대방 여자가 살려달라고 애처롭게 호소하는 것을 불쌍한 생각이 나서 살려주면, 꿈속의 여자는 어떤 일거리의 상징이므로 현실에서는 크게 불리한 일에 부딪치거나 재수 없는 일을 당한다.

 

위로 - 꿈속에서 상대방을 위로한다는 것은 자기 의지를 꺾고 상대방의 기호에 맞추어서 행동하는 거이기 때문에 이는 피지배자의 위치에 선 것과 같다. 꿈속에서 자기 의지를 꺾이거나 손상당하며 동정심 등으로 마음이 흔들리게 되면 현실에서 패배 의식을 체험하거나 소원을 성취시키지 못하며, 불안*불쾌감*미련 등을 겪게 된다. 

 

 

"잊지마. 너도 누군가에겐 소중한 사람이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