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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5. 3. 22:06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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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을 유도하는 넛지효과

 

상대방에게 A를 선택하게 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상대방이 원치 않는 또 다른 B, C와 함께 A를 묶어서 선택을 권유하면 된다. 받아들일 수 없는 선택지에 대해서 상대가 원하면 그것을 선택해도 좋다고 선선히 양보하는 척 해라. 그러면 상대방은 자연히 당신이 바라고 있는 바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넛지효과는 상대방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라는 의미이다. Nudge(넛지)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으로써, 이러한 간접적인 개입법은 개인의 선택을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를 상대방에게 더 많이 부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실 주변에서 강제적으로 내 마음에 개입해서 선택을 강요한다면 반발심이 먼저 생길 것이다. 그런데 자연스러운 개입과 유도를 통해 원하는 선택을 이끄는 방법은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넛지에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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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화장실에서 남자소변기에 파리 또는 어떠한 과녁그림이 그려진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기존에 남성들은 소변기에 용무를 볼 때 변기 밖으로 튀는 일이 많아서 냄새가 많이 나고 지저분했었다. 하지만 암스테르담 국제공항의 남자화장실에서 처음 과녁그림을 넣자, 사람들이 무의식 중 하얀 변기 아래쪽 파리모형의 스티커를 조준하는 심리가 생겨 소변이 변기 밖으로 튀는 것을 무려 80%나 개선되었다고 한다. 

 

 

또 다른 예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과 건강을 위해 '계단' 이용을 권장한다. 그래서 계단을 밟을 때 '피아노' 음 소리가 나도록 만들었더니 이용객들이 계단을 사용하는 빈도가 나날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계단의 흥미가 에스컬레이터의 일시적 편안함을 앞지른 대표적 넛지효과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넛지효과에 대한 다양한 사례가 많다. 이렇듯 넛지효과는 강제적이거나 대립 및 갈등 없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단순하게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와 강요만으로 움직이게 하면 그것이 아무리 옮은 방향 또는 옳은 말이라고 할지라도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잘 따라오지 않게 된다.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스스로가 선택해서 자율적으로 움직여야 효과도 좋고 오래가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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