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행동과 감정 - 해몽11;곱고치밀함,딱딱함,굳음,덥고,뜨겁고,따스함,춥고,차고,시원함,구린냄새와향기,미각 등

2022. 8. 20. 02:09좋은 꿈 꾸셨나요~

반응형

인간의 행동과 감정

 

곱고 치밀함 - 꿈속에서 꽃이나 어떤 무늬*털*옷 등의 표면 색깔이 곱게 보이는 것은 아름다움에 흐뭇한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이므로, 그만큼 그것들의 상징 의의에 적합한 소원 충족을 가져온다. 따라서 짜임새가 치밀한 것도 곱다고 느낄 수 있는데, 가령 삼베보다는 광목이나 비단이 치밀하고 고울 것이며, 똑같은 대바구니를 놓고 보더라도 치밀하게 짠 것이 엉성한 것보다 고와 보인다. 쇠털이 곱고 치밀하여 윤기 흐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각각 다르게 느껴진다. 이런 경우 사람이나 동물의 피부가 곱다고 느끼면 그대로 그것과 동일시되는 사람 또는 일거리가 품위와 덕망이 있고, 가치 있는 물건 또는 사람의 상징도 될 수 있다. 짜임새가 엉성한 천*바구니*돗자리 등은 모두가 인연*조직*인격 등의 소홀하거나 부적당하다고 느낄 것이다. 

 

딱딱하고 굳으면 - 음식물을 깨물 때의 딱딱하고 굳은 느낌은 현실에서 어떤 일거리가 몹시 하기 힘들고 견고하다는 뜻이다. 그 음식물이 부드럽고 연한 느낌을 주면 현실에서 퍽 하기 쉬운 일거리의 상징 표현이다. 우리가 시각 상으로 느끼는 굳은 것 또는 촉감 등에서 느끼는 굳은 감각은 일이나 사건*사업기반*정서적인 면이 완고하고 견고하며 탄탄할 것을 상징한다. 반대로 연하고 부드럽고 매끄러워 보이는 것은 현실에서 아직 일이 일이 성숙되지 않았거나 미미한 것 또는 연연한 정이 가는 것,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일 등을 보거나 체험하게 된다. 

 

덥고 뜨겁고 따스하면 - 날씨가 더우면 답답하고 괴로움을 느끼므로 현실에서 어떤 심적 고통을 받거나 답답하고 진절머리 나는 일에 종사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어떤 뜨거운 자극을 느끼는 것은 열렬하고 심각한 문제나 각성을 필요로 하는 정신적인 일 또는 벅차고 충격적인 일에 직면한다. 따스한 느낌을 가지면 남의 사랑이나 동정을 받거나 일신이 유복하며 만족할 만한 처지에 선다.

 

 

반응형

 

 

춥고 차고 시원하면 - 기온이 내려가서, 차바람이 세차서, 또는 벌거 벗었으므로 추위를 느끼는 것은 거센 세파에 시달리거나 고독해지고 일신이 곤고할 것이며, 두려움에 직면하게도 된다. 그러나 물이 차거나 수족 또는 온 몸이 찬 기운을 받아 뻣뻣하게 얼어붙던가 얼음덩이가 몸에 닿아 써늘한 느낌에 놀라 깨는 등의 꿈은 현실에서 갑자기 닥치는 사회적인 세력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어떤 충격적인 변화에 접어들게 된다. 꿈속에서 춥지도 덥지도 않은 시원한 느낌은 현실에서 소원 충족을 가져오는 꿈이다. 

 

구린 냄새와 향기로움 - 우리는 꿈속에서 어떤 향기, 가령 꽃향기나 향수 또는 어떤 신령스런 존재나 사람의 몸에서 이상한 향내가 나는 것을 맡고 도취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일을 체험하면 여러 사람에게 고매한 감화를 주게 되고, 명성이 세상에 떨쳐지게 된다. 반대로 인분이나 시체 또는 동식물이 썩는 냄새를 맡으면 어떤 사건으로 인해서 널리 소문나게 되고 그 영향을 받는다. 그것이 구리다고 느끼면 자기가 성취시킨 일이나 남의 일이 널리 소문나기는 하겠지만, 어딘가 석연치 앟은 점이 있거나 못마땅한 근거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미각 - 우리가 혀끝으로 느끼는 감각의 일체 즉 달다, 쓰다, 맵다, 짜다, 싱겁다, 독하다, 시다, 떫다 등의 느낌은 어떤 일거리와 상관해서 그 일의 좋고 나쁜 가치 판단을 내리는 행동 표현으로서 감정의 쾌*불쾌를 체험하게도 된다. 

 

 

미각 느낌 분포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