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행동과 감정 - 해몽7;진실과거짓,새것과헌것,실팍함과빈약함,희미함과희박함 등.

2022. 8. 17. 17:00좋은 꿈 꾸셨나요~

반응형

 

인간의 행동과 감정

 

 

진실(진짜) - 꿈에서도 진실을 추구하는 마음은 현실과 다를 바 없다. 꿈의 의도성도 진리 추구에 있다. 꿈의 표현이 비록 위장과 가장의 나열이라 하더라도 우리의 꿈 해석은 진실을 찾는 행위이다. 꿈에서 자기가 잘못을 저리르면 알지 못하는 사람이 그러면 못쓴다고 충고한다. 이때의 충고자는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가 분장한 것이고, 그 친구의 충고는 우리가 현실에서 각성하지 못한 일을 스스로 깨우치거나 꿈속의 그 사람과 동일시되는 사람의 조언을 바아 일이 잘 진행됨을 암시한 것이다. 인간은 의롭지 못한 일을 보면 의분을 참지 못하고 정의의 칼을 휘두른다. 오른쪽 팔을 사용하면 항상 정도와 정의를 뜻한다. 꿈속에서 <성경> 구절이나 격언 따위를 읽는 것은 현실에서 누구에게서 진리의 말씀이나 가르침을 받고 참된 일을 행하게 될 것을 예시한다.

 

거짓 - 꿈의 표현은 대부분 거짓으로 형성되어 우리에게 그 동일성과 공통성을 찾아 바로잡아 놓는 해석을 요구하는 것이지만, 꿈속에서도 거짓은 거짓으로 통한다. 저것은 거짓이다, 또는 상대방을 속여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진실이 아니거나 계교를 부릴 일이있게 된다. 가령 어떤 자가 무엇인가 과시하는 것을 보고 저것은 거짓이라고 그 정체를 규명해 본다면 현실에서 어떤 자가 무엇을 자기에게 과시하지만 그것이 보잘 것 없고 과장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낼 일이 있게 된다. 꿈속에서 자기가 상대방을 속여야겠다 생각하면 현실에서 상대방을 속이거나 계략을 쓸 일이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새것과 헌것 - 꿈속에서 새것과 헌 것을 느끼면 현실에서 그대로 새것 또는 헌것이란 관념이 부각되는 사건에 직면하게 된다. 꿈에서 새 신을 신거나 새 옷을 입으면 신분이나 직장*직위 또는 협조자*새집 등을 얻게 된다. 헌옷이나 신던 신*낡은 집 등을 소유하면 과거와 연결된 일*쇠퇴한 일*현상유지 등의 관념이 따르는 일이 있게 된다. 꿈속에서 상대방이 늙어 보이면 오래된 일이나 관록 있는 일과 관련있다. 상대방이 젊거나 처녀라는 것이 인정되면 이제 시작된 일이나 원숙하지 않은 일 또는 처녀지나 개척 사업과 상관있게 된다. 

 

실팍함과 빈약함 - 꿈속에서 느끼고 보는 실팍함과 빈약함은 그대로 현실적인 느낌이다. 가령 소 한마리는 실팍하고 듬직하게 생겼는데, 또 한 마리는 연약하고 보잘것 없다면 현실에서 며느리나 식모는 그대로 그 인물이 조잡하고 체구가 작으며 연약하게 생겼음을 확인하게 된다. 과일이 큼직하고 먹음직하게 보이면 현실에서 어떤 일, 자식을 얻거나 일의 성과 등에서 자기의 욕구적 경향에 만족한 일로 체험되고, 그렇지 못하면 불만족한 일과 관계된다.

 

희미함과 희박함 - 꿈속에서 기체나 액체의 밀도가 희박하게 느껴지면 현실에서 어떤 일이 충실하지 못함을 체험한다. 뚜렷하지 못하고 똑똑하지 못한 것을 보고 느끼면 현실에서도 답답한 일이나 명확하지 못한 일에 직면하게 된다. 

 

진실과 거짓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