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조히즘(masochism);변태성욕,육체적학대,마조히스트,고통을통한 쾌락,자기학대,고통,미래에대한두려움,가장두려운적,자기운명,운명의지배자,새로운시련 등.

2023. 1. 24. 22:36잡다한 지식

반응형

;고통을 통한 쾌락

 

마조히즘이란 정신적*육체적 학대를 통해 성적쾌감을 느끼는 변태성욕을 일컫는다. 오스트리아 소설가 '자허마조흐'가 소설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내재한 이런 성향을 인물로 그려 냄으로써 명칭이 붙여지게 되었다.

 

마조히즘의 기원에는 앞으로 닥쳐올 어떤 고통스러운 사건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인간은 시련이 언제 닥칠지, 또 닥칠 시련이 얼마나 강할지 알지 못해 두려워 한다. 마조히스트는 이러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별의별 일들을 일으킨다. 그러면 적어도 그것이 언제 일어날지 감각적으로라도 알게 된다. 그렇게 마조히스트는 고통스런 일을 스스로 불러일으킴으로써 자기가 운명을 지배하고 있다고 느낀다. 

반응형

마조히스트들은 스스로에게 고통을 가하면 가할수록 삶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자기 자신에게 고통을 가하는 행위보다 더 고통스러운 일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기의 가장 악한 적은 바로 그 자신이기에 더이상 두려울게 없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마조히스트들은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는데에도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수많은 지도자와 권력자들이 사생활적인 면에서는 마조히스트적인 경향을 보인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마조히스트에게는 그만한 댓가가 따른다. 고통이라는 개념을 자기 운명의 지배라는 개념과 결합시킴으로써 '반(反) 쾌락주의자'가 된다. 더이상 자신을 위한 쾌락을 원치 않으며, 오로지 새로운 시련만을 찾아 나선다. 그 시련은 갈수록 혹독하고 고통스러운 것이 된다. 

 

내재된 마조히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