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11. 22:59ㆍ영화&드라마
제목 : 독전(Believer)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범죄, 액션
출연 : 조진웅(원호), 류준열(서영락), 김주혁(진하림), 김성령(오연옥), 박해준(박선창), 남문철(부장), 서현우(정일), 강승현(소연), 정준원(덕천), 정가람(동우), 진서연(보령) 등.
원호는 오랫동안 '이 선생'이라는 마약조직의 수장을 쫓고 있다. 그런데 이 선생이라는 존재는 막연히 '이선생'으로만 알려져 있을 뿐, 정확한 이름이나 생김새도 모른다. 어느날 공장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아마 이선생이 운영하는 공장인 듯 한데, 그 폭발로 인해 이선생의 핵심수하들이 모두 참혹하게 죽임을 당한다. 그런데 막 공장에 도착했던 오연옥은 늦게 도착한 탓에 다행히 죽임을 면한다. 어쨋든 연옥은 경찰조사를 받게 되고, 이 선생이 수하들을 모두 물갈이하려고 죽임에 이르게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수사에 협조하기로 한다. 헌데 조사과정 중 배달음식을 먹다가 독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그런데 또 한명의 생존자가 있다. 바로 공장노동자의 아들 서영락. 그는 어머님와 기르던 진돗개의 죽음을 계기로 수사에 협조하기로 한다.
서영락은 중국출장에서 막 돌아온 상태였는데, 곧 중국 바이어 진하림과의 거래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여 수사를 이끌어 가기로 하고 원호는 락과 짝을 이루어 진하림에게 접근한다. 한국에 들어온 진하림을 만난 원호는 매우 긴장한 듯 하지만 무사히 자신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다. 그는 진하림의 행동과 스타일을 모두 파악한 뒤, 이번에는 진하림으로 위장해 이선생 조직의 핵심인물인 박선창과 미팅을 한다. 하지만 마지막 박선창이 가져온 신급 마약을 흡입하게 되면서 생사를 넘나드는 위기에 빠지고 만다.
진하림은 원료를 넘겨주고 이를 받은 서영락은 태안 소금공장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기술자들에 의해 마약을 제조하는데, 그곳에서 원호는 육필순의 가족사진을 본다. 육필순은 오래전 아들을 잃었는데 사망신고조차 하지 않았다. 그런데 서영락이 대신 아들역할을 하며 살아왔다고 한다. 원호는 서영락의 신분에 대해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갑자기 진하림 일당이 나타나 원호와 락을 잡아간다. 원호가 경찰이라는 신분이 탄로난 것이다. 그런데 천만다행히도 두사람은 한바탕 싸움 뒤 겨우 목숨을 건진다. 이 선생의 측근 중 브라이언이란 인물이 있는데 락을 경계한다. 다시 진하림인 척 연기하며 원호는 브라이언과 만남을 가진다. 그런데 이때 누군가의 습격을 받고 브라이언이 납치를 당한다.
서영락은 자신이 '이선생'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브라이언을 불태우고 사라져버린다. 이후 경찰측에선 이선생의 전체가 브라이언이였으며 마약을 압수한 성과를 대대적으로 보도한다. 원호는 진돗개 라이카의 위치추적기를 따라 락을 뒤쫓는다. 이 선생만을 쫓아오던 원호는 서영락이 이선생이 아니라고 판단한다. 영화를 보면, 실제 자신이 이선생이라고 하던 자들은 모두 응징을 당했다. 그리고 익스텐디드컷 결말에서 오두막 안에서 총소리가 들린 후 홀로 걸어나오는 존재는 원호다.
결국 서영락도 죽임을 당했고, 독전2에서도 조진웅(원호)이 등장하는 걸 보면... 이선생의 진짜 존재는 원호인가??
이 선생의 진실이 2편에서는 밝혀질까? 매우 궁금하다...그리고 이미 별이 되신 故김주혁님의 '진하림' 연기는 진짜 조직의 보스라고 믿을 정도로 엄청난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정말 멋진 배우였는데... 다시 그의 연기가 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