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추천]일라이(The book of Eli,2010);신념보다 무서운 건 없다! 덴젤 워싱턴, 게리 올드만 등.

2023. 10. 14. 21:09영화&드라마

반응형
일라이_덴젤 워싱턴

 
제목 : 일라이(the book of Eli)
장르 : 액션, 드라마, 어드벤처
등급 : 18세이상 관람가
출연 : 덴젤 워싱턴, 게리 올드만, 밀라 쿠니스, 레이 스티븐슨, 제니퍼 빌즈 등
 

 
전쟁이후 전세계의 생존자들만으로 구성되어 무질서한 삶을 살아가는 세계. 무법천지. 전쟁 종식 후 세상의 모든 성경책이 불태워져버린 상태. 어느날 일라이는 알수없는 목소리에 이끌려 땅을 파고 그곳에서 유일하게 남은 성경책을 챙기게 된다. 목소리는 일라이에게 무작정 서쪽으로 가라고 지시한다. 그는 그 목소리의 주인이 바로 신이라고 확신한다. 그 목소리는 그에게 서쪽으로 가는 동안 목숨이 위태로워지지 않도록 지켜주겠다고 한다. 이것은 그에게 남은 삶에서 유일하게 남은 과제라고 확신하고 무작정 서쪽으로의 여행을 한다. 
 

 
일라이는 서쪽으로 향하면서 다양한 도전과 위협에 직면하며, 그 어떠한 공격자들로부터 자신을 지켜낼 수 있는 수련된 전사다. 그는 믿음과 성경책을 의지한다. 어느날 카네기 마을에 도착하는데, 그곳에서 카네기 일당을 물리치자 카네기가 직접 나타나 그에게 호감을 갖고 그를 섭외하려 한다. 하지만 그는 꿈쩍하지 않는다. 그날 밤, 그에게 솔라라라는 젊은 여자를 보내준다. 역시 이런 유혹도 그에겐 통하지 않는다. 그녀를 쫓아내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지금 밖으로 나가면 자신과 엄마의 목숨이 위태로워질 수 있으니 함께 잠만 재워달라 사정한다. 그래서 그녀에게 잠만 재워주기로 하고 저녁식사도 함께 한다. 식사를 하기 전 그는 그녀의 손을 잡고 기도를 한다. 또한 그녀는 그의 침대맡에서 성경책을 발견한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그녀는 알지 못한다. 다음날 오전, 그녀는 카네기에게 불려가 간밤에 있었던 일을 보고한다. 이때 카네기는 그토록 찾던 책이 일라이에게 있음을 직감하고 그 책을 뺏기위해 일라이를 위협한다. 
 

 
일라이는 그들 일당과 싸워 모두 쓰러뜨리고 가던 길을 떠난다. 이때 그의 모습을 지켜보던 솔라라는 일라이의 뒤를 쫓는다. 카네기 일당도 집요하게 포기하지 않고 그의 뒤를 쫓는다. 솔라라를 뿌리쳐보려고 애쓰지만 그녀의 간곡한 사정에 어쩔수없이 그녀를 대동하고 길을 재촉한다. 그러다가 외딴 주택을 발견하고 그곳에서 함정에 빠지기도하지만 그곳의 노부부가 그들에게 인정을 베풀어 그들을 풀어주고 차를 대접해준다. 그런데 이곳까지 냄새를 맡은 카네기 일당이 결국 이곳으로 쳐들어와 그들과 또 한판의 격렬한 싸움을 치르게 된다. 이때 노부부는 희생된다. 솔라라가 결국 인질이 되어 어쩔수없이 성경책을 카네기에게 넘겨주지만, 카네기는 약속과 다르게 일라이를 총으로 쏴버린다. 그렇게 그들은 떠난다. 돌아가는 길 차안에서 솔라라가 용기를 내어 그들을 헤치우고 어서 빨리 일라이에게 다시 돌아간다. 그런데 일라이가 쓰러졌던 자리에 일라이가 없다. 그녀는 직감하고 서쪽으로 길을 몰아 일라이를 발견한다. 사실 일라이는 배 부위에 성경책을 감춰두어 붕대를 감아놓은 상태였고, 카네기에게 건넨것은 짝퉁이였던 듯... 
 

 
카네기는 자신이 뺏어온 성경책의 자물쇠를 풀기위해 기술자를 부른다. Locking을 풀고 열자 시각장애인들 전용 점자책이다. 그는 시각장애인인 솔라라의 엄마를 불러 그것을 해독하게 하지만 할 수 없다며 거절한다. 그리고 지금 밖에 마을 주민들이 혼란에 빠져있으며 그들이 서로를 죽고 죽이며 살육판이 벌어졌다고 한다. 카네기는 그렇게 최후를 맞이한다. 일라이와 솔라라는 계속해서 서쪽으로 끝까지 다다라 결국 목적지에 도착한다. 그곳 마을과 조직은 인쇄기와 첨단 문물을 어느정도 갖춰놓고 있었다. 그곳의 수장과 함께 일라이는 성경책을 다시 새롭게 제작하며 발간하기 시작한다. 세월이 흘러 일라이는 그곳에 묻히고, 일라이의 뒤를 이어 솔라라가 전사의 길을 떠난다. 
 

 
굳건한 신념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지만 일라이는 그 길을 꿋꿋히 걸어감으로써 그 힘을 보여준다. 전쟁이후 세계종말을 겪은 이들 세대는 시체를 먹고 야생동물을 포획하고 자살한 남자가 남긴 신발을 보고 기뻐하거나 노상강도들에게 여자가 강간당할 수 밖에 없는 현장을 보며, 약육강식이 난무하는 험난한 세상에 홀로 힘든 여정을 걸어가는 일라이. 또한 덴젤워싱턴이 보여주는 영화 속 격투씬은 엄청난 수준급이다. 무술감독은 이소룡과 인연이 있는 댄 이노산토에게 훈련을 받고 대역없이 촬영했다고 한다. 모세오경에서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나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목적지를 향해 광야를 떠돌 때 수많은 난관과 어려움에 처했을 때의 모습을, 일라이라는 한 개인에게 그런 과제를 부여하여 영화로 보여준 듯 하다. 성경이라는 책을 소재로 사용하였기에 종교영화로써 오해를 살 수 있지만 결코 종교영화가 아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 얼마나 무서운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지구멸망이라는 소재로 상업적으로 꾸몄을 뿐이다. 미래에 회의감을 가지고 있거나 회색빛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한 줄기 희망을 줄 수 있는 좋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일라이

 
 
 

반응형